본문 바로가기

53. 준동사 와 동명사 완벽 정리하기

ari-song 2025. 2. 6.

1. 동명사를 배우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문법 개념!

영어에서 문장(문법)을 잘 이해하려면 "명사, 동사, 목적어, 부사"가 뭔지 아는 게 중요해요!

먼저 명사 동사 목적어 부사가 무엇인지 잠깐!! 복습하고 가겠습니다. 

😊 📌 ① 명사 (Noun)란?

✅ 사람, 동물, 사물, 장소,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

✅ 문장에서 "이름" 역할을 하는 단어

 

📌 예문:

✔️ Amy likes cats.

→ 에이미는 고양이를 좋아해.

 

(명사: Amy(사람), cats(동물))

✔️ The park is beautiful.

→ 공원은 아름다워.

 

(명사: The park(장소))

✔️ Happiness is important.

→ 행복은 중요해.

(명사: Happiness(개념))

📌 ② 동사 (Verb)란?

✅ 어떤 행동(동작)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

📌 예문:

✔️ She runs fast.

→ 그녀는 빨리 뛴다. (동작)

 

✔️ He is happy.

→ 그는 행복하다. (상태)

📌 ③ 목적어 (Object)란?

✅ 동사의 "대상"이 되는 단어!

✅ "누구를?" 또는 "무엇을?"에 해당하는 부분

 

📌 예문:

✔️ I like pizza.

→ 나는 피자를 좋아해.

(목적어: pizza → "무엇을 좋아해?" → "피자!")

✔️ She sees a dog.

→ 그녀는 강아지를 본다.

(목적어: a dog → "무엇을 봐?" → "강아지!")

📌 ④ 부사 (Adverb)란?

✅ 동사, 형용사, 다른 부사를 더 자세히 설명하는 단어!

✅ "어떻게?", "언제?", "어디서?"의 정보를 줌!

 

📌 예문:

✔️ She runs quickly.

→ 그녀는 빨리 뛴다.

(부사: quickly → "어떻게 뛰어?" → "빨리!")

 

✔️ He arrived yesterday.

→ 그는 어제 도착했다.

(부사: yesterday → "언제 도착했어?" → "어제!")

2. 동명사란? (개념 완벽 이해!)

오늘의 핵심 내용은 동명사를 배워보도록 해요. 영어 동명사 예문과 역할 정리 및 동명사가 목적어 보어일 때의 차이 및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하겠습니다. 영어 문법은 하나하나 개념을 공부해가면서 필수적으로 정리를 해서 이해해야 합니다.

준동사의 개념은 앞시간에 정리했기 때문에 복습이 안된 친구들은 반드시 돌아가 숙지하고 오세요.

 

📌 동명사란?

✅ 동사의 원래 모습에 **"-ing"**를 붙여서 명사처럼 사용하는 것!

✅ 문장에서 주어, 목적어,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음!

📌 🚀 동명사 공식:

✔️ 동사 + ing = 동명사 (명사 역할) 💡 쉽게 말해서, "행동"을 명사처럼 사용하고 싶을 때 동명사를 씀!

 

📌 예문:

✔️ Running is fun.

→ **"달리는 것"**은 재미있어. (동명사 = 주어 역할!)

 

✔️ I enjoy reading.

→ 나는 **"읽는 것"**을 즐긴다. (동명사 = 목적어 역할!)

 

✔️ His job is teaching.

→ 그의 직업은 **"가르치는 것"**이다. (동명사 = 보어 역할!)

3. 동명사의 문장 속 역할 3가지

(1) 동명사가 "주어"로 쓰일 때

 

✅ 문장에서 맨 앞에 와서 주어 역할을 함!

 

📌 예문:

✔️ Reading books is fun.

→ 책을 읽는 것은 재미있다.

👉 [Reading books] (주어) / is (동사) / fun (보어).

 

✔️ Swimming is good for your health.

→ 수영하는 것은 건강에 좋아.

👉 [Swimming] (주어) / is (동사) / good (보어).

 

✔️ Playing soccer is exciting.

→ 축구를 하는 것은 신난다.

👉 [Playing soccer] (주어) / is (동사) / exciting (보어).

 

💡 📌 해석 TIP:

➡ "~하는 것"으로 해석하면 됨!

 

(2) 동명사가 "목적어"로 쓰일 때

 

✅ **"동사가 누구/무엇을?"**에 해당하는 목적어 자리에서 사용됨!

 

📌 예문:

✔️ I enjoy playing the piano.

→ 나는 **"피아노를 치는 것"**을 즐긴다.

👉 I (주어) / enjoy (동사) / [playing the piano] (목적어).

 

✔️ She finished doing her homework.

→ 그녀는 **"숙제하는 것"**을 끝냈다.

👉 She (주어) / finished (동사) / [doing her homework] (목적어).

 

✔️ He avoids speaking in public.

→ 그는 **"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"**을 피한다.

👉 He (주어) / avoids (동사) / [speaking in public] (목적어).

 

📌 🚀 동명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들 (반드시 암기!)

✔️ enjoy, finish, avoid, consider, mind, suggest, practice, admit, deny, postpone

 

💡 📌 정리:

➡ 동명사는 "행위 자체를 목적어로 사용할 때" 필요함!

 

(3) 동명사가 "보어"로 쓰일 때

 

✅ 보어는 주어를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함

 

📌 예문:

✔️ My hobby is painting.

→ 내 취미는 **"그림 그리는 것"**이다.

 

👉 My hobby (주어) / is (동사) / [painting] (보어).

✔️ His favorite activity is running.

→ 그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**"달리기"**이다.

 

👉 His favorite activity (주어) / is (동사) / [running] (보어).

✔️ Her job is teaching English.

→ 그녀의 직업은 **"영어를 가르치는 것"**이다.

👉 Her job (주어) / is (동사) / [teaching English] (보어).

 

💡 📌 정리:

➡ 보어 자리에서는 동명사가 "주어를 설명하는 역할"을 함!

 

✅ 동명사란?

✔️ "동사 + ing" 형태이지만 명사 역할

✔️ 주어, 목적어, 보어로 사용 가능

✔️ 전치사와 함께 부사 역할 가능

 

4. 동명사 vs to부정사 차이(비교 & 예문!)

✅ 동명사는 "행위 자체", To부정사는 "미래의 행동"

 

📌 예문:

✔️ I like reading. (나는 "읽는 것"을 좋아해.)

✔️ I like to read before bed. (나는 "잘 때 읽는 것을" 좋아해.)

 

📌 🚀 동명사 vs To부정사 구별법:

✔️ 동명사 → "행위 자체" (I enjoy reading.)

✔️ To부정사 → "미래 행동" (I want to read.)

 

💡 📌 정리:

➡ "습관적인 것"이면 동명사, "미래의 행동"이면 To부정사!

📌 🚀 동명사 vs To부정사 구별해야 하는 동사들: (꼭 외우기!)

🔹 동명사만 받는 동사: enjoy, finish, avoid, consider, mind, suggest

🔹 To부정사만 받는 동사: want, decide, promise, hope, agree, refuse

🔹 둘 다 받지만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: stop, remember, forget, try

5. 자주 묻는 질문 (FAQ!)

Q1.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차이는?

👉 동명사는 명사 역할, 현재분사는 형용사 역할!

✔️ Swimming is fun. (동명사) ✔️ The swimming boy is fast. (현재분사)

 

Q2. 동명사를 목적어로 받는 동사는 외워야 할까?

👉 네! "enjoy, finish, avoid, consider" 같은 필수 동사는 반드시 암기!

 

Q3. 동명사와 to부정사 중 어떤 걸 써야 할지 헷갈려요.

👉 "미래 행동"이면 to부정사, "행위 자체"이면 동명사!

✔️ I like reading books. (책 읽는 자체를 좋아함)

✔️ I like to read before bed. (잠자기 전 "읽는 행동"을 좋아함)

댓글